나는 강박장애일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64회 작성일 24-02-16 14:12본문
안녕하세요? <마음성장센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저마다의 강박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 같아요. 청결을 유지하려는, 확인을 받으려는 등의 강박들 말이죠. 그런데 만약 그 강박이 과할 정도이고, 자신의 삶을 통제한다면 어떠실 것 같나요?
예를 들면 이렇게 말이죠.
A씨는 책상의 책을 자신만의 기준으로 위치와 순서를 정하여 정리한다. 그 책들이 조금이라도 자신의 기준과 다르게 놓여있으면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
B씨는 남들이 만졌던 물건을 만지면, 그 물건이 더럽지 않더라도 몇 번씩이나 손을 씻는다. 이렇게 해야 마음의 안정감을 되찾기 때문이다.
심한 강박에 놓여있는 분들이 있다면 그 강박의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벗어나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겠죠? 이번에는 강박 장애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강박 장애란 원하지 않는 생각과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불안 장애 하위 유형입니다. 반복적으로 의식에 침투하는 고통스러운 생각, 충동 또는 이미지인 강박사고(obsession)와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강박행동(compulsion)이 주된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강박행동은 청결행동, 확인행동, 반복행동, 정돈행동, 지연행동 등의 형태로 나타나며, 스스로 부적절하고 지나치다는 것을 알면서도 강박사고로 인한 불안감으로부터 회복되기 위해 반복적으로 하게 됩니다.
강박장애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강박 장애는 상황에 의해 공포반응이 획득되어 지속되는 것으로, 학습되는 것으로 본다. (학습이론)
2. 우연히 떠오른 사고에 대해 과도하게 중요성, 책임감, 통제성을 부여한 왜곡된 자동적 사고를 하는 것이며, 이런 불안을 유발하는 침투적 사고를 억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만, 그 노력이 오히려 더 떠오르게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본다. (인지 이론)
3. 강박 증상을 불안이나 긴장을 통제하기 위해 상징화되어 나타나는 타협 형성의 증상으로 보는데, 충동이 의식에 떠올라 불안을 경험하면, 이 불안을 통제하기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이런 방어기제를 사용함으로써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나타낸다고 본다. (정신분석 이론)
4. 뇌의 구조적 결함으로 인한 이상이 강박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고 본다. (생물학적 이론)
이러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박 장애 유형 세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순수한 강박사고 유형
순수한 강박사고 유형은 겉으로 드러나는 강박행동 없이, 내면적인 강박사고만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떠오르는 강박사고가 무엇이냐에 따라 서로 반대되는 내용이 계속해서 대화를 잇는 것인데요. 보통 자신을 비판하고 꾸짖는 내용들이며 개인에게 불편감을 일으키는 생각들입니다. 이런 생각들로 인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또 다른 내면의 생각이 떠오르는데 이것이 일종의 강박행동입니다. 순수한 강박사고의 내용에는 원치않는 성적인 내용의 생각, 공격적이거나 난폭한 내용의 생각, 신성모독적이거나 도덕관념에 배치되는 생각 등이 있습니다.
2. 내현적 강박사고 유형
내현적 강박사고 유형은 강박사고와 더불어 겉으로 관찰되지 않는 내면적 강박행동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숫자를 세거나, 기도를 하거나, 일정한 문장을 반복해 외우는 등 불안을 없애 안정감을 찾으려는 내적인 강박행위가 일어납니다. 이 유형은 순수한 강박사고 유형과 마찬가지로 떠오르는 강박사고를 떨쳐 버리거나 억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때 나타나는 강박사고의 내용은 주로 자기 비판적 생각, 과거에 대한 죄책감과 후회, 누군가를 해치거나 죽이는 생각, 갑자기 음탕하거나 모욕적인 말을 외치는 생각, 범죄적인 충동행위에 대한 생각 등입니다.
3. 외현적 강박사고 유형
외현적 강박사고 유형은 강박사고와 더불어 분명히 겉으로 드러나는 강박행동이 나타납니다. 끊임없는 오염에 대한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과도하게 손을 씻거나 장시간의 샤워/청소를 하는 반복적인 청결행동(washing), 실수나 사고에 대한 의심과 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해 의례적인 방식으로 하는 확인행동(checking), 양치질을 하는 데 30분이 걸리는 등 일의 처리가 과도하게 느린 지연행동(slowness), 강박사고와 강박행동 사이, 논리적인 연결이 없이 의식처럼 이루어지는 반복행동(repeating), 대칭이나 균형의 완벽을 추구하며 질서정연하게 정리하는 정돈행동(arranging), 쓸모없는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모아두는 수집행동(hoarding)이 있습니다. 이 유형은 어떤 생각이 나타나게 된 외적인 자극 상황을 개인이 왜곡해서 받아들이면서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고, 위의 두 유형과 다르게 강박사고와 관련된 상황을 통제하고 안전하게 복구하고 예방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번 시간에는 강박 장애의 정의, 원인,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강박 장애의 진단기준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기를 바랍니다!
더해서 마음이 힘드신 분들이 있다면, 저희 <마음성장센터>를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찾아오겠습니다 :)
----------------------------------------------------------------------------------------------------------------------------------
참고자료
강박장애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강박 장애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