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 커뮤니티
  • 자료실

자료실

강박장애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6회 작성일 24-02-16 14:16

본문

안녕하세요? <마음성장센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 강박 장애의 진단기준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DSM-5에 따른 진단기준에 대해 알아볼게요.

A. 강박 사고나 강박 행동, 혹은 둘 다 존재함.

강박 사고(1) 또는 (2)로 정의된다.

(1)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 충동 또는 심상이, 장애 시간의 일부에서는 침투적이고 원치 않는 방식으로 경험되며, 대부분 현저한 불안이나 괴로움을 유발함

(2) 이러한 생각, 충동 및 심상을 경험하는 사람은 이를 무시하거나 억압하려고 시도하며, 또는 다른 생각이나 행동을 통해 이를 중화시키려고 노력함 (, 강박 행동을 함으로써)

강박 행동(1) (2)로 정의된다.

(1) 예를 들어, 손 씻기나 정리정돈하기, 확인하기와 같은 반복적 행동과 기도하기, 숫자 세기, 속으로 단어 반복하기 등과 같은 심리 내적인 행위를 개인이 경험하는 강박 사고에 대한 반응으로 수행하게 되거나 엄격한 규칙에 따라 수행함

(2) 행동이나 심리 내적인 행위들은 불안감이나 괴로움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고, 또는 두려운 사건이나 상황의 발생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됨.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나 행위들은 그 행위의 대상과 현실적인 방식으로 연결되지 않거나 명백하게 과도한 것임

 

B. 강박 사고나 강박 행동은 시간을 소모하게 만들어 (, 하루에 1시간 이상),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C. 강박 증상은 물질 (, 남용약물, 치료약물)의 생리적 효과나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다.

 

D. 장애가 다른 정신질환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진단기준을 보면서 자신의 상태는 어떠한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음으로 강박 장애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행동치료지금 여기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초점을 두고, 강박적인 행위를 중단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계획 하에 의도적으로 불안 자극에 노출시키며,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행되는 중화행동을 차단하는 치료방법인 노출 및 반응 방지법(ERP)을 사용합니다그리고 강도가 아주 약한 불안자극에서 시작해 점점 가극의 강도를 높여 불안자극에 환자들을 노출시키고, 동시에 근육이완 훈련으로 긴장을 풀어줌으로써 불안자극에 대한 과민성을 감소시키는 체계적 둔감화 기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강박사고에 대한 인지적인 왜곡을 합리적이고 융통성 있는 생각으로 수정하고, 회피행동이나 중화행동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인지치료에서는 개인이 지닌 강박사고의 구체적인 내용을 탐색하고 어떠한 중화 행위를 보이는지 정확히 평가합니다수집된 정보에 기초해 강박사고의 인지행동치료적 원인을 가르치고, 강박사고가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 그리고 침투적 사고와 왜곡된 자동적 사고를 탐지하고 변별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이후에는 관련된 비정상적인 행동 패턴을 수정하는 연습을 하고 새로 획득한 자동적 사고와 대처 방법을 검토함으로써 재발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가족치료는 가족이 단합해 강박 장애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방법인데, 먼저 강박 장애가 어떠한 것인지 분명히 배우고, 환자가 강박 장애로 힘든 고통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다른 환자들의 치료 결과와 비교하여 지나치게 낙관적인 자세를 가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로는 클로미프라민,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많은 강박장애 환자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약물을 중단할 경우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강박 장애의 진단기준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시간과 이번 시간이 글을 읽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마음이 힘드신 분이 있으시다면 저희 <마음성장센터>는 언제든 열려있으니, 편하게 방문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뵐게요!

--------------------------------------------------------------------------------------------------------------------------------

참고자료

강박장애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강박 장애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